블로그 이미지
제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나씩 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우선 책을 읽고 느꼈던 것을 같이 공유하고 싶습니다. 시간은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43)
책이야기 (519)
여러가지 이야기 (16)
세계일주 준비 중 (2)
여행 (2)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11. 한 사람에게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최대한 기록의 다양한 형태를 맏으려 했을 뿐, 제가 이 모든 걸 꾸준히 하는 것도, 모두가 이렇게 종류별 기록을 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한 가지는 분명히 말할 수 있어요. 기록은 나에게 있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잊지 않게 해주고, 삶이 건네는 사소한 기쁨들을 알아챌 수 있도록 돕는다는 사실 말이에요. 

 

38.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매일 해내면, 일상에 먼지처럼 떠돌던 불안감-내가 지금 잘 하고 있는 건가. 이렇게 살아도 되는 걸까 하는-이 점차 사라집니다. 일을 미루거나 해야 할 일로부터 늘 도망치는 사람이 평생 느껴온 자책감, 나는 안 될 것 같다는 무력감도 희미해지고요. 

 

41. 예전에는 이런 마음을 그냥 '나는 원래 기복이 심해'라는 말로 넘겨버리곤 했습니다. 나는 일희일비의 인간이야. 이유 없이 우울해져, 그렇게 말하고 나면 내 삶에서 무언가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기분이 좀 가벼워졌고,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인정했으니 그걸로 된 것 같았어요. 삶에는 당연히 '일희'가 있다면 '일비'가 있기 마련인데 매일이 좋기만을 바라는 건 욕심이라고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 하나를 놓쳤더라구요. '일희'를 챙기는 만큼 내가 느끼는 '일비'의 순간, 그 마음 또한 알아채야 나라는 사람을 데리고 잘 살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185. 무엇을 기록해야 하냐고요?

지금 사랑하고 있는 것들을 기록하세요. 

우리가 사랑한 모든 것은 언젠가 사라질 테니까요. 

 

하지만 우리는 기억할 수 있습니다. 

기록해두기만 한다면요. 

 

 

 

 

 

책을 뒤로 읽어갈수록 마음이 따뜻한 뭔가로 가득차는게 느껴지는 책이다. 기록하기. 내 마음을 들여다도 보고, 내 하루의 기쁜 순간을 들여다보고, 내사 사랑하는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그렇게 살아가는 삶의 순간을 들여다 보는 것이 기록이라고 한다. 많이 공감되고 위로도 되고 사랑이 느껴지는 책이다. 

Posted by 시간은신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