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제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나씩 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우선 책을 읽고 느꼈던 것을 같이 공유하고 싶습니다. 시간은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43)
책이야기 (519)
여러가지 이야기 (16)
세계일주 준비 중 (2)
여행 (2)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이 책은 김민섭 작가님의 두 번째 책이다. 

대학강사를 그만두고 대리운전을 하며 겪은 일과 생각을 정리한 책이다. 

 

이 책을 왜 이제서야 만난 걸까? 좀 더 일찍 못 읽어서 아쉽다. 

당분간 책을 읽는 지인들에게 이 책을 이야기하고 다닐 것 같다. 

 

읽다가 눈시울이 붉어지고 눈물이 나는 이야기가 있었다. 

 

작가님의 대리 운전을 돕기 위해 아내가 나서는데 세 살배기 아기를 재우고, 아기만 놔두고 나설 때 부모의 마음이 어땠을지 마음이 너무 아팠다. 아기를 키워본 사람들이라면 이 대목에서 다들 눈시울이 붉어졌을 것 같다. 

 

대학에서 교수님이라는 호칭으로 불리우다가 갑자기 아저씨라고 불릴 때 어떤 마음이었을까?

나라면 감당 할 수 있었을까? 그런 면에서 작가님이 멋지다. 아이 분유값과 생활비에 더 보탬이 되고자, 불합리한 대학의 구조에 더 이상 착취당하지 않기 위해 사회로 나와서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내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노동을 한다는 것의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53쪽 호칭은 한 인간의 주체성을 대리하는 수단이 된다. 자신을 그 공간의 주체라고 믿게 만드는 동시에, 그를 둘러싼 여러 구조적 문제들을 덮어버린다. 나 역시 내가 속한 공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나는 그 구성원이라는 환상에 한동안 빠져 있었다. 그 환각에 익숙해질 때, 우리 모두는 '대리'가 된다. 그 공간에서는 더 이상 온전한 나로 존재할 수 없다. 누군가의 욕망을 대리하며 '가짜 주인'이 되어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67쪽 대리기사에게 운전석이란 온전한 타인의 공간이다. 손님이면서도 주인의 역할을 잠시 대리하기 위해 침입/침투한 불편한 존재가 된다. 그러한 감각이 자연스럽게 모든 행위를 검열하고 통제하게 만든다. 그러니까, 자신이 어느 공간에서 주체로서 존재한다는 감각, 바로 그것이 저마다의 행동양식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77쪽 스스로 한 발 물러서서 타인의 눈으로 자신의 공간을 바라보는 일은 절대로 패배가 아니다. 오히려 괴물에 잡아먹히지 않은 주체들만이 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행위다. 그러고 나며 다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행동과 말은 통제되더라도 사유하는 주체로서 존재할 수 있다. 그것을 아주 어렵게 배웠다. 

Posted by 시간은신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